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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생활가이드

나트륨 바로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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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이란?

몸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중요한 영양소로서 일상생활을 하는 건강한 성인은 나트륨이 부족할 염려가 없습니다. 그러나 많이 먹게 되면 혈압이 오르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소금과 나트륨의 관계

소금은 염소(Cl)와 나트륨(Na)으로 이루어진 염화나트륨(NaCl)이며, 이중 나트륨은 소금의 40%를 차지합니다. 즉, 소금 1g에는 나트륨 400mg이 들어있어요.

하루 나트륨섭취 권장량과 섭취량

이미지크게보기 하루 나트륨섭취 권장량과 섭취량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안내합니다.

나트륨 섭취량 얼마나 되나요?

나트륨! 하루에 얼마나 섭취하고 있을까?

  • WHO 및 우리나라 최대 섭취 권고량 : 2,000mg
  • 우리국민 1인당 하루 나트륨 섭취량 : 4,878

과다한 나트륨 섭취가 초래하는 질병

이미지크게보기 과다한 나트륨 섭취가 초래하는 질병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안내합니다.

체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 골다공증
    • 체내에서 나트륨이 빠져나갈 때 칼슘이 함께 빠져나가기도 함
  • 고혈압
    •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으면 삼투압 현상에 의해 세포에서 수분이 혈관으로 빠져나옴 → 혈류량 증가 → 혈압 상승
  • 심장병 뇌졸증
    • 고혈압의 혈관에 손상이 생기면서 심장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
  • 위암
    • 염분이 위 점막을 자극해 위염을 일으키고 만성적 위염이 위암으로 발전
  • 만성신부전
    • 고혈압으로 신장의 모세혈관이 망가지면서 신장 기능 쇠퇴

우리가 자주 먹는 식품에는 나트륨이 얼마나 들어있을까?

[ 나트륨 2,000mg(소금 5g) / 나트륨 400mg(소금 1g)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찌개류, 일품식의 이름명과 열량안내에 관한 표입니다.
찌개류 일품식
된장찌개
된장찌개2,021mg
김치찌개
김치찌개1,962mg
순두부찌개
순두부찌개1,351mg
김밥
김밥833mg
비빔밥
비빔밥1,337mg
카레라이스
카레라이스1,089mg
소금환산량5.05g 소금환산량4.9g 소금환산량3.38g 소금환산량2.08g 소금환산량3.34g 소금환산량2.72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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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탕, 반찬류의 이름명과 열량안내에 관한 표입니다.
국탕 반찬류
어묵국
어묵국2,065mg
갈비탕
갈비탕1,718mg
육개장
육개장2,853mg
배추김치
배추김치312mg
열무김치
열무김치310mg
마늘쫑무침
마늘쫑무침415mg
소금환산량5.16g 소금환산량4.30g 소금환산량7.13g 소금환산량0.78g 소금환산량0.78g 소금환산량1.04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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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류, 간식의 이름명과 열량안내에 관한 표입니다.
면류 간식
자장면
자장면2,392mg
물냉면
물냉면2,618mg
우동
우동2,390mg
떡볶이
떡볶이833mg
순대
순대1,019mg
햄치즈샌드위치
햄치즈샌드위치901mg
소금환산량5.98g 소금환산량6.55g 소금환산량5.98g 소금환산량2.13g 소금환산량2.55g 소금환산량2.25g

나트륨 줄이기 식사장소에 따라 실천하기

1. 가정에서 소금 적게 넣고!
  • 가정에서부터 심심한 맛에 익숙해지세요.
  • 음식이 뜨겁거나, 매운맛이 강하면 입맛이 둔해져 간을 짜게 하게 됩니다.
2. 급식에서 음식 적게 담고!
  • 짠 음식은 적게 담으세요.
  • 절임 식품, 양념, 소스 등을 적게 담으면 적게 먹게 됩니다.
3. 외식에서 국물 적게 먹고!
  • 외식에서는 과식하게 쉬우므로 주의하세요.
  • 국물 등 식사량만 줄여도 나트륨 섭취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싱겁게 먹기 실천은 건강생활의 첫걸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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